top of page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특히 건강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요구되는 Well-Morning

최종 수정일: 2023년 7월 28일

한 생각이 떠올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특히 건강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요구되는 Well-Morning 을 위하여 잠시 나눠봅니다. 아침/오전 시간을 맞이할 떄 좀더 focused, enegetic, happy 컨디션을 많은 사람들이 원할텐데요. 그러기 위해서 몇 주요 Neurochemicals 이 분비되어야 하는데요. Epinephrine, Norephinephrine과 함께 특히 Dopamine.



이번 주에 실행할 SMART Goals을 위한 Goal 토픽과도 관련있어서, 신경과학이 안내하는 몇 간략한 툴이 전반적인 Wellenss Life 에도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1. Setting a Morning Routine Goal :

아침/오전에 목적을 정해서 실천하하는 자체가 Dopamine 생산을 증가시키느 기회가 됨. 여기에 가능한 성취할 수 있거나 가능한 성취하게 될(예견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서 "one is well done" 등이 나오게 하는 기회를 줄 때 더 많은 Dopamine이 분비


따라서, 아침/오전에는 목표를 기대하면서 성취하고 처리하게 되는 기회를 스스로에게 제공해주는 게 더욱 focus, energy, happiness , 곧 Well-being 상태를 증가시키면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지요.


목표는 이미 잘 아시는 SMART 5 요소외에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 "왜 일어나고 싶고 하루를 맞이하고 싶은 목표, 타깃, 집중, 또한 긍정적인 기대감("Positive Anticipation"을 갖고 시작하는 게 좋지요. 이런 개념을 일본어로는 "Ikigai(이키가이)" 이런 삶의 정신을 반영하는 것 같아 세계적 인용어가 되었지요.


특히, 긍정적인 기대감에 관해서는, 낙관성처럼 목표 실행 및 성취를 더 잘 하게 하는 툴이니 부정적, 비관성보다 훨씬 더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기도.


이런 요소들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매주 SMART Goal 실행 및 성취를 어떻게 실제로 하느냐가 나중에 결과가 다를 것입니다.


2. Moving forward

아침에 잠자리에서 나와서 바로 책상에 앉지 말고 (저의 한 old habit) 몸을 움직이세요. 최소 몇 분 또는 10-15분 정도로 스트레칭이나 운동. 움직일 떄 Visual Sensory 활동으로 인하여 뇌활동이 증가되며 Circadian Cycle을 활성화시키며 각성력, 집중력 등이 더욱 준비. 참고로, 우리의 뇌활동은 5감중 시각에 의해서 가장 많이 반응하며 활성화됩니다. 눈이 뇌를 이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사실, 저의 박사 학위 논문이 뇌의 Motor System-induced Behaviors 이 Visual-Sensory-Perception - (Motor Behavior)과 어떻게 관련하며 생애주기에서 그 시스템들이 언제 연결되어 사용되는 기능으로 Develop 되는가를 실험한 것이지요. 즉 이 연그는 행동이 VSP 체계에 의해서 조절되고 있으며 동시에 행동은 VSP 체계를 변화시키기도. 사실, 이 연구가 전해주는 깊은 뜻은 우리의 행동/행위/심지어, 습관 등은 정신/의식에 의해서 조절될 수 있다는 것이기도....


그래서, 행동 변화, 습관 변화는 신경가소성을 포함해서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은 기본인만큼 희망이 있는 것이지요. 특히 생활습관병으로 고통 가운데 있는 분들에게는 선한 소망이기도. 이렇게 모든 게 다 연결되어 있는 만큼. 시각 정보 신호 하나에도 바뀌어 질 수 있으며, 같은 대상/현상을 두고서 어떻게 지각, 해석하느냐에도 변할 수 있는 만큼, 이 이치를 우리 제공자가 잘 설명하고 안내를 ...


사실, 우리 Lifestyle Medicine의 underlying theory 가 되는 신경과학, 특히 신경행동과학은 생활습관의학에 직간접적인 메커니즘 설명과 툴을 제공해줄 수 있는 고마운 학문이지요 저도 그동안 기초과학, 건강과학에서 의학계로 넘어 오면서 별로 접목하지 않았다가 LM 이 핵심으로 다루는 행동 변화를 더욱 연구해가면서, 아... 신경행동과학이 이렇게 준비된 학문이자 뒷받침해주는 과학 .... 감사하게 다시 픽업하기 시작하고 있지요. 생명체의 사령관 탐인 뇌를 포함하고 있으니 너무나 방대한 학문이며 최근에 다른 학문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더욱 주목되며 증가되는 연구들로 인해 계속 업데이트해서 검토해야 할 게 많네요. 더욱 잘 정리해서 우리 LM 의학만이 아니라 Wellness Science & Life 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도록 해야겠지요. ㅎㅎ


여하튼, 우리처럼 정신활동이 maximize되기를 원하는 삶에, 아침에 일어나서 오히려 몸의 움직임을 통해서 정신을 깨어나도록 도와주는... 이때 저는 부엌이나 집을 어슬렁 거리며 몇 분의 시간을 소요, 이전에는 특히 아침 시간을 가장 아끼는 편이라 단 1초도 아끼며 바로 서재에 들어가려고 했는데 하나만 알고 두개를 모르는 격이였지요.


오, 여기에, 물론, 아침의 햇빛을 보는 게 Circadian Cycel을 reset시키는 데 첫 신호가 되지요. 아침 햇빛을 보며 운동 목표를 가지는 것은 아주 좋은 것입니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